전자칠판 대신, 스크린페인트로 만드는 스마트 교실 –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조화를 이루는 일체형 칠판

페인트팜은 전자칠판 대신 스크린페인트를 활용한 아날로그-디지털 칠판을 통해, 교실의 학습 공간을 더욱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기존 전자칠판이 보편화되었지만, 공간 활용의 제약과 불편함이 존재하며, 실제로 디지털 판서 기능이 충분히 활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페인트팜은 스크린페인트와 메모용 페인트를 활용하여 교실 벽 전체를 판서 공간으로 확장하고, 중앙에는 초단초점 프로젝터와 스크린페인트를 적용해 디지털 교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전자칠판 대신, 스크린페인트로 만드는 스마트 교실 –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조화를 이루는 일체형 칠판

교실의 칠판, 진화하고 있지만 정말 최선일까?

전통적으로 학교 교실에는 가로 6~7m, 높이 2.3m의 벽 중앙에 분필 칠판이 자리 잡고 있고,그 양옆에는 게시판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분필 칠판이 전자칠판으로 대체되고, 게시판이 있던 자리에는 화이트보드가 들어서면서 교실 환경이 변화했습니다.

현재 전자칠판은 점점 더 많이 보급되면서, 마치 1세대 분필 칠판처럼 교실의 필수품처럼 자리 잡고 있지만, 과연 전자칠판이 유일한 선택지일까요?

페인트팜은 70개 이상의 학교에서 전자칠판 대신, 스크린페인트를 활용한 아날로그-디지털 칠판을 구축했습니다.

일반적인 전자칠판
(출처: 김포신문)

전자칠판이 정말 최선의 선택일까?

페인트팜의 아날로그-디지털 칠판을 선택한 학교들은 공통적으로 “전자칠판만이 유일한 선택지일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했습니다. 전자칠판이 아닌 페인트팜의 솔루션을 선택한 이유는 단순히 전자칠판의 대안이 아니라, 각 교실과 수업 방식에 맞춰진 인테리어 및 유연하고 실용적이며 학습 공간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크린 페인트로 만드는 디지털 교실,꿈꾸는 AI교실(feat.청주 금천 초등학교)

아날로그 & 디지털 칠판 – 교실 공간과 수업의 실효성을 높이다

모든 칠판(분필 칠판, 전자칠판, 인터랙티브 화이트보드)은 제한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벽면 중앙을 와이드하게 차지하며, 전자칠판과 화이트보드, 게시판이 함께 설치되면 실제 판서 공간은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 전자칠판만으로 충분할까?

전자칠판에도 판서 기능이 있지만, 실제로 수업자료를 상영하면서 동시에 디지털 판서를 적극 활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좁은 화면에서 판서를 하며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방식은 오히려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팜은 스크린페인트 + 메모용 페인트의 장점을 활용하여, 기존에 제한적이었던 판서 공간을 교실 벽면 전체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 페인트팜의 아날로그 & 디지털 칠판 시스템

투명 유광 메모용 페인트 – 벽면 전체가 판서 공간이 되어 어디서든 자유롭게 필기 가능

스크린페인트 + 초단초점 프로젝터 – 중앙에는 고해상도 스크린을 구현해 디지털 교육 가능

메모용 페인트를 바르면 벽면 전체는 판서가 가능한 공간이 된다.
메모용 페인트를 바르면 벽면 전체는 판서가 가능한 공간이 된다.
모습을 갖춰가는 아날로그,디지털 칠판
모습을 갖춰가는 아날로그,디지털 칠판

아날로그와 디지털 수업을 자유롭게 넘나들다

페인트팜의 아날로그 & 디지털 칠판은 하나의 벽면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자연스럽게 연결합니다. 벽면 전체가 아날로그 판서 공간이 되고, 중앙에는 디지털 스크린이 자리 잡아

두 영역을 자연스럽게 오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이 시스템이 가지는 장점은?

디지털 교육과 아날로그 판서를 동시에 활용 가능

충분한 공간으로 이동 동선을 줄이고 가독성을 높임

게시판과 추가 판서 공간을 확보하여 더욱 효율적인 수업 가능

💡 전자칠판과 비교했을 때?

페인트팜의 아날로그 & 디지털 칠판은 초고사양의 디지털 스크린 기능을 갖추진 않았지만, 교실에서 더 직관적이고 유연하게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병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선생님과 학생들이 기존의 수업 방식에서 불편함 없이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물론 중앙 디지털 공간은 터치도 가능하다.
중앙 디지털 공간은 터치도 가능하다.페인트팜의 아날로그 판서존재생3 좋아요000:24

교실 환경을 더 유연하게, 더 스마트하게

교실은 단순히 디지털 기기를 추가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자칠판이 아닌 페인트팜의 아날로그 & 디지털 칠판을 선택한 학교들은, 더 직관적이고 몰입도 높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More articles

See more posts

페인트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