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AI(인공지능)교실, 그린스마트교실, 디지털교실 등과 같이 아이들에게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교실을 구상할때는 지속가능성 이라는 관점에서 꼭 고민해봐야 합니다.
많은 글에서 공간을 경험할 아이들의 관점에서 공간을 어떻게 꾸며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면(블로그 글 "스크린 페인트로 만드는 다채로운 미디어 공간") , 오늘은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고민하는 분들의 관점에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교실을 구상할때 지속가능성은 여러 측면에서 고민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의 AS
AI(인공지능)교실, 그린스마트교실, 디지털교실 등에는 반드시 1개 이상의 고가 하드웨어 장비가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하드웨어 장비를 선택할때 우리가 우선순위로 고민해야하는 것은 하드웨어의 외형적인 디자인이나 스펙이 아닙니다. 하드웨어를 지속적으로 관리받을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학교에서는 하드웨어 장비는 구매 후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짧지 않은 기간이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납품하는 회사가 AS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 AS관련하여 좋은 평을 가지고 있는지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봐야 합니다.
쉬운 사용과 지속가능한 콘텐츠
특별한 교실에는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하드웨어가 있더라도 이를 통해 송출되는 콘텐츠는 특별해야 합니다. 하드웨어는 콘텐츠의 가치를 아이들에게 전달함에 있어 도움을 주는 수단이기 때문에 결국 교육 목적에 따라 사용되는 콘텐츠가 정말 중요합니다.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상영하기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장벽 없이 콘텐츠를 쉽게 상영할 수 있어야 한다.
아주 쉽게 무료,유료 콘텐츠들을 사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콘텐츠를 하드웨어에 송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아이들의 교육에 시간을 쏟아야할 에너지가 불필요한 곳에 쓰여질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콘텐츠 관리가 되어야 한다.
특별한 하드웨어에는 특별한 컨텐츠가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터치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콘텐츠가 그 예시입니다. 특별한 공간을 구축하고 하드웨어를 판매하는 업체라면 콘텐츠가 주기적으로 제공이되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교실은 CS(Customer Success) 즉, 고객성공에서 나온다
교실에 있는 특별한 제품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특별함을 점차 잃어 버립니다. 제품의 본래 가치를 온전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나, 담당 선생님의 전근으로 더이상 제품을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없거나, AS가 안되거나 등등... 그러나 이렇게 특별함을 잃어버린 제품은 설치된 공간의 가치를 감소시키고 이는 선생님들의 교육의욕, 퀄러티를 감소시킬 수 있다. 공간을 통해 아이들에 전달하고자 했던 목적들이 점점 감소합니다.
고객성공(CS)은 단순히 AS(After Service)만을 포함하지 않는다. AS는 극히 일부분이다. 사실 하드웨어는 AS가 많이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고객성공이란 우리의 제품, 공간이 학교가 부득이하게 없어지지 않는 이상, 공간의 생애주기 동안 공간이 주는 가치를 사용자들에게 온전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은 놓쳐서는 안될 주제입니다. 고객이 지속적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고객이(담당자가) 바뀌어도 그 흐름은 계속 되어야 합니다..
또한 공간이 주는 가치를 유연하게 고객과 고민하고 때로는 고객에게 다른 인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교 시장에서 페인트팜이 일하는 방법
이 글은73개 이상의 학교의 특별한 공간을 구축한 페인트팜의 경험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스크린 페인트의 비정형 특성과 빔프로젝터의 높은 이해도 덕분에 페인트팜은 자유로운 공간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페인트팜과 함께 기획에 참여할 뿐만아니라, 사용주기 내에도 긴밀한 소통을 통해 더 나은 공간 활용 방안을 고민합니다.
아이들에게 특별한 공간을 고민하고 있다면, 페인트팜이 최고의 솔루션은 아닐 수 있지만 가장 잘 들어줄 수 있는 기업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