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접하는 아나모픽 미디어월
복도에 크고 멋진 영상을 만들어주세요!
가로 7m 높이 3m 벽을 꽉 채운 영상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빔프로젝터와 벽면의 스크린이 만드는 영상의 크기가 커질수록 주변 밝기, 명암비, 화면크기, 콘텐츠 등을 아주 세밀하게 설계하지 않으면 매우 실망스러운 영상의 화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엣지블랜딩 프로젝션맵핑 대형스크린 아나모픽 미디어월이 무엇인가?
엣지블랜딩은 3대의 단초점 6000안시 프로젝터를 한 화면으로 이어붙였다는 뜻입니다.
프로젝션맵핑은 벽에 만든 영상 공간을 프로젝터로 채워 맞췄다는 뜻이고요.
대형스크린은 보통의 스크린들보다 큰 7*2.2m 영상을 뜻하고, 아나모픽은 광각으로 만들어 입체감을 만드는 영상 기법을 의미합니다.
청주 공업고등학교 안 한쪽 벽면이 미디어월로 완성되었습니다.
청주 공업고등학교의 미디어월은 페인트팜이 그간 프로젝션맵핑 작업과 콘텐츠 작업을 많이 했지만 학교에 직접 이러한 공간을 만든건 첫 사례입니다.
AI 미래 기술교육센터 in 청주 공업고등학교
최근 학교에 남는 공간이나(특히 벽면 주면의 여유 공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건물들에 목적을 가진 교육센터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크린은 원래 하얗지 않다.
처은 벽. 보통 스크린이라 하면 흰색 천을 생각하시는데요. 아무래도 반사율이 높을수록 하얗게 보이다 보니 그런듯 싶습니다. 프로젝터 광량이 적절하게 조정될 수 있고, 조도, 콘텐츠 등과 조율을 맞춘다면, 하얀 벽보다는 저희가 만든 실버 또는 다크실버 스크린이 더 깊은 명암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프로젝션맵핑 밝기 설계가 중요해집니다.
스크린을 어두운 색상이지만 반사율이 높은 좋은 스크린으로 만들었다 하여도, 프로젝션맵핑 설계가 너무 엉망이면 결국 또 어둡고 흐리게 됩니다. 적합한 크기로 적당한 설계가 중요한데요! 이때 장비 스펙과 가격, 그리고 화면의 크기를 아주 적당하게 잡아야 합니다.
만약 욕심에 저 벽을 높이 가득 채웠다면 흐릿한 영상이 상영될 것입니다.
세대의 프로젝터, 엣지블랜딩 작업
반대편 천장 적정한 거리 (밝기 설계대로 잘 설치되어야 최적의 밝기도 만들 수 있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엣지블랜딩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세대의 프로젝터 영상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이고요. 컴퓨터에서 나오는 영상 소스를 잘 나눠주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미디어서버는 허브 케이스 안에 안전하게.
CCTV 작동 중이라고 크게 써놓으셨네요 :) 그냥 PC를 노출시키면 다른 영상을 틀거나 사고가 날까 봐 케이스도 설치되었습니다. 사실 미리 설계될 때 이런 위치까지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데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열쇠가 있어야만 열 수 있는 안전한 케이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모두 함께 완성된 모습을 관람해 주시고 있습니다.
우선 오늘 이렇게 좋은 평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특히 저 폭포 영상과, 영상에서 보신 아나모픽 입체 영상은 최고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사계절의 모습, 물방울, 폭포, 아나모픽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들어 틀어드렸고 반복 재생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등교하는 학생들, 센터를 방문하신 손님들 모두, 이 영상을 보면서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